Pages

Sunday, June 25, 2017

직업상담사2급 2016년 3회 실기기출문제풀이






1. 던롭(John Dunlop)의 시스템이론에서 노사관계를 규제하는 3여건을 쓰시오. (6점)

① 기술적 여건(기술적 특성) : 노동조직 및 경영조직과 관련된 기술적 특성을 말한다.
② 시장적 여건(시장 또는 예산상의 제약) : 제품시장 및 노동시장의 경쟁압력 또는 예산상의 제약을 말한다.
③ 각 주체의 세력관계 여건(권력 환경) : 노사관계를 포함하여 더욱 광범위한 사회 내에서의 ‘노, 사, 정 3주체 상호간 영향력의 크기’(즉, 세력관계)를 말한다.

2. 직무(직장)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결과에 대하여 5가지 쓰시오. (5점)

(1) 개인적 결과
① 심리적 ; 불안, 공포, 공격성, 우울증, 무감각등
② 행동적 ; 약물남용, 흡연, 알코올, 돌발적 행동, 식욕과다. 식욕 부진 등
③ 병 ; 심장병 및 심장마비, 암, 근육질환, 성 도착증 등

(2) 조직의 결과
① 직무수행 감소 ② 결근 및 이직 ③ 직무 불만족

(1) 개인적 결과
① 심리적 ; 불안, 공포, 공격성, 우울증, 무감각등
② 행동적 ; 약물남용, 흡연, 알코올, 돌발적 행동, 식욕과다. 식욕 부진 등
③ 병 ; 심장병 및 심장마비, 암, 근육질환, 성 도착증 등

(2) 조직의 결과
① 직무수행 감소 ② 결근 및 이직 ③ 직무 불만족

3. 크라이티스(Crites)는 직업상담에서 문제유형 분류에서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들과 관련지어 분류하였다 3가지 변인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변 인
유 형
내 용
적응성

(적응문제)
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발견한 유형.
부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찾지 못한 유형.
결정성

(우유부단문제)
다재다능형 : 재능이 많아 흥미를 느끼는 직업들과 적성에 맞는 직업들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
우유부단형 :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
현실성

(비현실문제)
비현실형 :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유형.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높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
강압형 : 적성 때문에 직업을 선택했지만, 그 직업에 흥미가 없는 유형.
불충족형 : 흥미와는 일치하지만,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낮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택하는 유형.

4. 최저임금제의 긍정적 기대효과 6가지를 기술하시오. (6점) <유산공고경노임기> ^^

① 유효수요의 창출 : 소득증대로 유효수요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다.
② 산업구조의 고도화 : 부가가치 생산성이 낮은 산업부문에서 높은 산업부문으로의 노동력 이동을 통하여 산업구조고도화에 기여한다.
③ 공정거래질서 확립 ; 저임금 노동자만을 고용하여 값싼 제품을 만들어 공정한 거래질서를 어지럽히는 기업을 정리시켜 기업 간의 공정거래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④ 고임금의 경제구조 : 노동력의 질적 향상으로 고임금의 경제구조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
⑤ 경기활성화 : 소득분배의 개선으로 유효수요를 증대시켜 경기 활성화를 도모한다.
⑥ 노사분규 방지 : 노동시장의 산업평화가 유지되고 노사관계가 개선되어 노사분규를 방지한다.
⑦ 임금격차 해소 : 산업간, 직종 간, 그리고 지역 간의 임금격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⑧ 기업의 근대화 촉진 : 경영개선, 경영합리화 및 효율화를 기하여 기업근대화를 촉진시킨다

5. 심리검사사용 시 윤리적 측면 고려사항을 6가지 쓰시오. (6점) 유. 동. 비. 미. 차. 윤

① 심리검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유경험자가 실시하여야 한다.
② 수검자에게 검사의 목적과 절차에 관해 사전에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③ 수검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④ 검사의 내용과 문항들이 일반인이나 수검대상자에게 미리 알려져서는 안 된다.
⑤ 심리검사가 수검자를 차별화 이용도구로 사용 되어서는 안 된다.
⑥ 검사의 윤리강령을 따라 매우 신중히 사용되어야 한다.

6. 직무분석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1) 최초분석법 :
조사할 직무대상에 관한 ¹참고문헌이나 자료가 드물고, 그 ²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적을 때 ³조사자나 분석가가 직접 작업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⁴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단순한 직무 내용과 반복적인 작업에 적합하다.
(2) 비교확인법 :
지금까지 분석된 자료를 참고로 하여 현재의 직무 상태를 비교, 확인하고 현장에 나가 최근에 변화 된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여 검증, 직무의 폭이 상당히 넓어 단시간 내에 관찰을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대상 직무에 대한 참고문헌과 자료가 충분하고 널리 알려진 직무일 때 사용한다.
(3) 데이컴법 :
주로 8-12명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데이컴 위원회가 집중적인 워크샵을 통해 직업을 분석하여 단시간에 직업을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종전의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사용되어온 기법으로 교육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단시간 내에 추출해 내는 데 효과적이다. 소집단의 브레인스토밍기법을 활용하여 특정직업 분야의 기술윤곽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7. A국의 15세 이상 인구(생산가능 인구)가 100만 명이고 경제활동참가율이 70%, 실업률이 10%라고 할 때 A국의 실업자 수를 계산하시오. (5점)

•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 / 생산가능 인구) × 100 • 실업률 =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100
70% = (경제활동인구 / 100만 명) × 100 그러므로 경제활동인구 = 70만 명.
실업률(10%) = (실업자 / 70만 명) × 100 ∴ 실업자 수 = 7만 명 답은 7만 명

8. 심리검사 타당도검사 중 수렴타당도의 분석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점)

(1) 설명 :
기존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의 같은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상관관계가 얼마나 높은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2) 예 :
영어쓰기와 영어듣기에 대하여 관계있는 변인들의 상관관계가 높은 경우 두 검사의 수렴타당도는 높다고 분석할 수 있다.

9. 행동주의상담기법 중 불안감소(완화)기법과 학습촉진기법 쓰고 설명하시오. (6점)

(1) 학습촉진기법 강. 대. 변
① 강 화 :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목표행동을 하면 유쾌 자극을 제공하거나(정적 강화), 불쾌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부적 강화)을 강화라고 한다.
② 대리 학습 :
학습자가 획득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 주는 실제적 또는 상징적 본보기(model)를 제공함으로써 관찰학습을 통해서 소기의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관찰학습, 모델링(modeling), 사회학습, 모방 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모방은 좋든 나쁘든 따라 하는 것으로 차이가 있다.
③ 변별 학습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에는 확실히 강화를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에는 무시하거나 벌을 강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기법이다.

(2) 불안감소기법 체. 금. 반
① 체계적 둔감 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발생시키는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기법이다.
② 금지 조건형성(inhibitory conditioning) :
조건형성이 된 내담자에게 무조건자극이 없이 조건자극만을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이전에 조건 형성된 조건자극-조건반응 간의 연합을 소멸시키거나 약화시키는 절차이다.
③ 반(역) 조건형성(counter conditioning) :
내담자에게 공포나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키게 했던 장면에 그러한 반응보다 강한 바람직한 반응을 연합시킴으로써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절차이다.

10.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을 설명하시오. (4점)

(1) 일반지능요인(general factor, g요인) :
모든 지적 과제수행에 관여하여 검사들 간의 정적 상관의 공통부분을 설명한다.
(2) 특수지능요인(specific factor, s요인) :
수개념, 수학적 추리, 단어지식, 언어추리, 기억 등의 특수능력을 나타내는 특수한 분야의 과제 수행에 관여하여 검사들 간의 동적 상관의 공통부분을 설명한다.

11.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 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으시오. (6점)

(1) 규준참조검사(상대 평가) :
① 일반적으로 심리검사라고 불리는 것들은 대개 규준참조검사이다. 규준참조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② 이때 비교기준이 되는 점수들을 규준이라고 하며, 이런 비교점수들은 규준집단(Norm Group) 또는 표준화 집단이라고 하는 대표적 표본집단을 통해 얻어낸다.
예) 공무원선발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 각종심리검사
(2) 준거참조검사(절대 평가) :
① 검사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검사이다.
② 기준 점수는 검사에 따라, 또 검사를 사용하는 기관이나 조직의 특성에 따라, 검사의 시기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준거참조검사는 규준참조검사와 달리 ‘규준’을 갖고 있지 않으며, 특정의 당락점수(Cut-off Score)만 가지고 있다.
예) 운전면허시험, 직업상담사와 같은 각종 국가자격시험

12. 근거 없는 신념 확인하기를 엘리스(Ellis)의 A-B-C-D-E-F이론으로 설명하시오. (6점)

① A 선행사건, Activating Event :
내담자에게 정서적 동요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건을 의미한다.
② B 신념체계, Belief System :
선행사건(A)에 대한 내담자의 합리적 또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한다.
③ C 결과, Consequence :
선행사건(A)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체계(B)를 통해 느끼게 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④ D 논박, Dispute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 논리성·실용성·현실성에 비추어 논리적으로 반박하여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⑤ E 효과, Effect :
논박으로 인해 나타난 효과로서,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된다.
⑥ F 새로운 감정, Feeling :
효과 때문에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긍정적 감정을 나타낸다. 성 양 식 쌤의 Key노트

13. 규준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적 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① 단순무선 표집(Random Sampling) :
제비뽑기와 같은 방식으로 특별한 선정의 기준이 없이 추출하는 방법이다
모집단의 구성원이 표본에 속할 확률이 동일하도록 필요한 만큼 무작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예)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들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 하는 방법이다.
② 층화(유층) 표집(Stratifie Sampling) :
단순무선 표집을 응용한 방법으로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예) 모집단이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집단에 포함된 여러 종파의 신도들을 각 종파별로 나누어서 해당 종파 내에서 필요한 만큼 무선 표집 하는 방법이다.
③ 집락(군집) 표집(Cluster Sampling)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 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 초등학교 1학년용 검사의 규준을 개발한다면, 표집단위를 개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반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의 반을 일련번호를 갖도록 정리한 후 필요한 표본수를 채울 수 있도록 반을 체계적으로 표집 했다면, 이는 집락(군집)표집이다

14. 자기보고식 가치사정하기에서 가치사정법을 6가지 쓰시오. (6점)

​① 체크목록의 가치에 순위 매기기
목록 중 주요한 가치, 중요하지 않은 가치를 순위 매긴다.
②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과거 선택한 가치들을 조사한다.
③ 절정경험 알아보기
가장 희열을 느꼈던 시기를 설명하게 한다.
④ 여가시간과 금전의 사용 계획 알아보기
자유시간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보낼 것인가? 복권 당첨된다면?
금전사용 등의 질문
⑤ 백일몽 말하기
백일몽을 통해 환상을 밝혀낸다.
⑥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존경하는 유명인물을 이용한 가치조사표에 작성하게 한다.

15. 임금율이 상승하면 노동공급량의 증가로 노동공급곡선이 우 상향한다. 이 말이 참인지, 거짓인지, 불확실한지 판정하고, 여가와 소득의 선택모형에 의거해서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점)

① 판 정 : 불확실
② 이 유 : 여가와 소득의 선택 모형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소득효과와 대체효과의 크기에 따라 노동공급곡선은 우상 향 할지 후방굴절(좌상향)할지의 2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소득효과와 대체효과의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노동공급곡선의 형태가 우상 향 할지 후방굴절(좌상향)할지 그 여부는 불확실하다. (여가와 소득의 선택모형 그림을 반드시 그리세요.)

16. 홀랜드의 이론 중 개인과 개인・환경과 환경・개인과 환경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 3가지 설명하시오. (6점)
(1) 일 관 성
육각모형에서 인접해 있는 쌍은 인접해 있지 않은 다른 쌍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진다. 즉, 6각형에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2) 변 별 성
한 개의 유형에는 흥미가 높게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3) 정 체 성
① 개인적 측면에서 흥미, 재능에 대한 명확하고 견고한 청사진을 말한다.
② 환경적 측면에서는 조직의 목표. 일. 보상 등의 통합을 의미한다.
(4) 일 치 성
개인의 흥미 유형과 개인이 몸담고 있는 환경의 유형이 서로 부합하는 정도를 말한다.
(5) 계 측 성
유형(환경)들 간의 거리는 그들 사이의 이론적인 관계에 반비례한다.

17. Gottfredson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4단계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4점)
(1) 힘과 크기의 지향성(3~5세)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2) 성(性)역할 지향성(6~8세)
자아개념이 성(性)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3)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긴다.
(4) 내적 고유한 자아지향성(14세 이후)
내성적 사고를 통하여 자기성찰과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18.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기업의 노동한계비용과 이윤극대화가 이루어 질 때의 노동공급과 임금을 구하시오. (6점)
 

 


(1) 노동 7단위일 때 노동한계비용을 구하시오?

▣ 노동의 한계비용(MCʟ) = 총비용의 증가분 / 노동투입량의 증가분

노동의 한계비용 = 10 - 8 / 7 - 6 = 2 ∴ 답은 2

(2) 이윤극대화가 이루어질 때의 노동공급과 임금을 구하시오?

▣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

한계비용(MC) = 한계수입(MR)

즉, 임금(w) = 노동의 한계생산물(MPL) × 생산물가격(P)

= 노동의 한계생산물가치(VMPL)
이윤극대화가 이루어질 때는 한계비용(MC) = 한계수입(MR)이므로 한계비용(MC) = 2와 한계수입(MR) = 2가 같을 때의 노동공급은 10이고 임금은 16이다. ∴ 답은 노동공급 : 10, 임금 : 16


No comments: